HOME / 가정폭력이란? / 대처방안
* 가정폭력 발생 시 대처방안

1. 상담소에 상담을 의뢰하고 위기상황에서 구조 요청
- 피해자가 묵인하고 참으면 시간이 흐를수록 더 잦은 폭력이 발생할 뿐 가정폭력이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상담을 의뢰하여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하여야 합니다.

2. 즉각적인 신고
- 가까운 파출소, 112, 119등에 신고하여, 경찰이 오면 구타당한 부위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상처 및 집안 상황을 보여주도록 합니다.

3. 의료적 처치
- 추후 공식적인 자료(진단서 및 치료인)를 얻을 수 있으며 심각한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안전계획 세우기
- 경찰 및 여성 위기전화, 상담기관 전화 등 응급전화 번호를 가까운 곳에 확보해 둡니다.
- 폭력 상황에서 이웃이나 주변 사람들이 대신 신고할 수 있도록 미리 부탁해 둡니다.
- 급히 피신 할 경우를 대비하여 비상금, 옷, 주민등록증, 열쇠, 약품 등의 필수품을 미리 챙겨둡니다.
- 평소 상담소와 관계를 맺고 위기 시 즉각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가해자와 함께 살고 있는 동안의 대처방법

1.긴급전화번호를 미리 알아두거나 아이들에게 알려준다. (파출소나 경찰서, 구급차, 긴급전화, 의사, 친구, 상담소, 보호소)
2. 친한 사람들에게 만약 집에서 폭행을 당하고 있다고 의심되는 소리가 나면 경찰에게 폭력신고를 해달라고 부탁한다.
3. 집에서 피난 갈 경우 갈 곳을 미리 4곳 정도 준비해 둔다.
4. 미리 여유돈, 차열쇠, 옷, 중요한 서류를 다른 사람들에게 맡긴다.
5. 만약 집에서 피난할 경우 가지고 나갈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둔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학교나 진료기로그 돈, 통장, 신용카드, 집열쇠, 차열쇠, 사무실열쇠, 자동차등록서류, 약을 복용하는 경우 약, 옷, 생활보호증, 여권, 이혼서류, 임대서류, 자신의 재산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차용서류나 기록, 보험서류, 주소록, 개인적으로 중요한 사진, 보석 등, 자식에게 중요한 장난감, 이불)

* 가해자와 헤어진 후 대처방법

1. 열쇠를 바꾼다. 현관문은 철이나 금속으로 된 재질로 바꾸고 보안장치나 화재예방감지 장치를 설치하며, 집밖에는 밝은 조명을 설치한다.
2. 특정인을 정하여 그 사람에게 가해자와의 관계가 끝났음을 알리고, 만약 가해자가 피해자나 자녀들 주위에 나타나면 경찰에 신고해 줄 것을 부탁한다.
3. 자녀들을 돌봐주는 사람들(탁아소, 유치원, 학원, 학교, 교습소 등)에게 자녀들을 데리고 가는 것을 삼간다.
4. 직장동료 중 적어도 한사람에게는 자신이 처한 상황을 말하여 가해자가 전화를 걸어오면 바꾸어 주지 않도록 한다.
5. 가해자와 함께 갔던 운행, 가게 등을 미리 생각하여 그 곳을 피하도록 한다.
6.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을 생각해 두고 법적절차에 필요한 서류를 1부는 자신이, 1부는 복사하여 그 사람에게 맡겨 놓는다.
7. 만약 아무리 나쁜 관계라도 다시 돌아가고 싶다면 미리 도움을 구할 사람이나 상담소, 쉼터 등을 생각해 두고 준비한다.